기사검색
 

2017.11.19 (일)
藍田 畵帖
藍田 文章家
琴室 文化
> 금실(琴室) > 藍田 畵帖
2017년 10월 07일 (토) 09:48
남북통일속성기도회 1984년

맨 뒤쪽에 앉아서 졸고 있는 동승의 존재야말로 바로 그가 추구해온 들풀이나 들꽃의 세계가 아니랴. 엄숙함 속에 숨어 있는 가식 없는 존재를 통해 건강한 생명, 자유로운 의식세계와 만나는 기쁨을 맛보게 된다.
제목: 남북통일속성기도회   작가: 남전(藍田) 금동원(琴東媛)

<남북통일 속성 기도회>는 통일기도회의 정경을 불상과 연등의 이미지로 변환하여 묘사하고 있다. 의인화된 불상들이 도열하듯 하나의 방향으로 앉아있는 모습이 엄숙한 분위기를 잘 드러낸다. 그런 가운데도 그 주위를 감싸고 있는 연등이 따뜻한 정경을 연출한다. 힘차고 굵은 불상의 윤곽선은 강직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면서도 보다 인간적인 풍모를 드러내준다.

그리고 정좌한 채 기원하는 부랑의 모습은 통일에 대한 간절한 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일체의 주변상황을 생략한 채 불상과 연꽃만을 드러냄으로써 주제의식에 대한 시각적인 호소력이 강하다. 그러나 이 그림에서 엄숙한 분위기를 깨뜨리는 파격을 놓쳐서는 안 된다. 불상들 맨 뒤쪽에 앉아서 졸고 있는 동승의 존재야말로 바로 그가 추구해온 들풀이나 들꽃의 세계가 아니랴. 엄숙함 속에 숨어 있는 가식 없는 존재를 통해 건강한 생명, 자유로운 의식세계와 만나는 기쁨을 맛보게 된다.

신 항 섭(미술평론가) 

 
  커뮤니티
KOREA GALLERY
한미문화원 게시판
한인여행클럽
마을게시판
마을매일장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TogetherUS.com Inc Copyright(c) 2005 togetherus.com/news All rights reserved.
PO Box 1174 Fort Lee, NJ 07024 Tel: F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