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2017.09.21 (목)
정자나무 칼럼
남전금동원그림칼럼
문화칼럼
여행 칼럼
不惑, 知天命, 耳順
> 칼럼 > 남전금동원그림칼럼
2012년 04월 08일 (일) 11:16
남전 금동원화백 작품 무사반환

성균관대학교 박물관에 다른 작품이 기증될 때 실수로 딸려 간 작품 "남북통일속성기도회"가 현대미술관의 관심이 계기가 되어 작가의 반환 요청이 받아 들여졌다.

성균관대학교 박물관에서 지난 10년 동안 학수고대 해 오시던 "남북통일속성기도회"를 돌려 받으셨읍니다.   원래 미국으로 이민 가시기 전 성균관대학교에서 강의를 하셨던 인연으로 작품 한점을 급하게 기증하셨는데 실수로 기증작품 포장에 함께 딸려 들어 갔던 작품입니다.

1984년에 충남 수덕사의 대웅전에서 작업하셨던 화선지 전지의 대작입니다.  

실수로 성균관대학교에 "남북통일속성기도회" 작품을 보낸 후 다시 돌려 받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을 하셨었으나, 성균관대 박물관 큐레이터의 냉대(?)와 무관심, 내지는 복지부동으로 무던히 마음 고생을 하셨는데, 최근 국립현대미술관의 큐레이터 한분이 화집의 여러작품 중 "남북통일속성기도회" 작품이 어디에 있는가' 하는 질문을 하기에 다시 생각이 나서 성균관 대학에 연락을 하니 마침 보관작품의 관리 등록을 위해서 점검을 하고 있는데 해당 작품의 등록번호가 없는 것을 발견하고 다음달 등록작업을 계획하고 있는 상황에서 작가가 다시 연락을 해온 길에 당시 상황 이야길  듣고 작가에게 "남북통일속성기도회" 작품을 반환하기로 최종 결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작품은 공식적으로 작가인 남전 금동원화백에게 4월 6일에 반환 되었습니다.

 
  커뮤니티
KOREA GALLERY
한미문화원 게시판
한인여행클럽
마을게시판
마을매일장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TogetherUS.com Inc Copyright(c) 2005 togetherus.com/news All rights reserved.
PO Box 1174 Fort Lee, NJ 07024 Tel: Fax: